목차
오늘은 상업입지론에서 추가적으로 다뤄야 하는 이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허프의 확률모형(소매지역이론)
① 허프의 확률모형은 레일리의 중력모형을 활용하여 사권의 규모에 따른 매장의 매출액을 추정하는 모형으로서 다양한 경험적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였습니다.
②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이 두 도시만을 활용하여 상권을 분석하였다면, 허프의 확률모형은 다수의 중심지(점포)에 적용이 가능하며 대도시에서의 소비자의 구매패턴에 관한 확률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③ 허프의 확률모형에 따르면 소비자가 특정점포(매장)를 이용할 확률은 점포의 면적(비례), 점포와의 거리(반비례), 경쟁점포의 수(반비례)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④ 허프의 확률모형에서 특정점포(매장)로 구매하러 갈 확률은 매장면적에 비례하고, 매장과 소비자 거주지간의 거리에 반비례하다는 관점에서 매장의 매출액을 추정하게 됩니다.
⑤ 허프의 확률모형은 상업입지를 측정하는 데 흔히 쓰이며 한 지역에서 각 상점의 시장점유율을 간편하게 추산할 수 있습니다.
⑥ 허프에 의하면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적당한 거리에 고차원중심지가 있다면 인근의 저차원중심지를 지나칠 가능성이 커집니다. 즉 매장의 면적이 클수록 상품의 종류가 많아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고차원중심지를 방문하여 다목적구매를 함으로써 더 많은 효용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1) 개요
① 중심지이론은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지라는 공간조직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설명하는, 중심지의 형성과정에 중점을 둔 이론입니다.
② 독일의 지리학자인 크리스탈러는 도시들의 규모분포와 그 거리간에는 일정한 규칙성을 가진다고 보고 남부독일 도시구조의 일정한 규칙성을 연구하였습니다.
③ 도시의 분포와 중심지의 형성과정을 최소요구치와 재화의 도달범위와의 관계를 통하여 설명하는 거시적 관점의 입지이론입니다.
2) 중심지의 개념 : 주변 지역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이러한 중심기능을 수행하는 장소를 중심지라고 하는데, 이는 곧 도시나 상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① 중심지 : 각종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기능이 집중되어 배후지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심지역을 말합니다.
② 최소요구치 : 경제적으로 유지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범위나 인구스의 거리를 말합니다.
③ 최소요구범위 : 판매자가 정상이윤을 얻는 만큼의 소비자를 포함하는 경계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④ 재화의 도달범위 : 중심지가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최대한의 범위, 소비자가 기꺼이 통행할 수 있는 최대한의 범위를 말합니다. 즉 판매량이 0이 되는 한계범위를 의미합니다.
⑤ 중심지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최소요구치보다 재화의 도달범위가 더 커야 하니다.
3) 중심지의 형태
① 단일중심지인 경우
ㄱ. 소비자들의 재화를 구매하기 위하여 중심지로 이동하여야 하는데 이경우 이동에 따른 운송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중심지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운송비가 늘어나게 되므로 소비자가 부담하는 재화의 가격은 상승하게 되고, 재화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게 됩니다.
ㄴ. 이렇게 일정거리 이상의 범위가 되면 높은 재화가격으로 인하여 수요가 0이 되는 지점이 존재하게 되는데, 중심지로부터 이 지점까지의 거리범위를 재화의 도달범위라고 합니다.
ㄷ. 따라서 단일중심지인 경우 시장의 형태는 원형으로 형성됩니다.
② 다수의 중심지인 경우
ㄱ. 다수의 중심지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각 중심지의 배후지가 중복되지 않는 지역에 입지하려고 할 것이므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서비스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ㄴ.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한 지역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사각지대를 획득하기 위한 입지경쟁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배후지는 중첩 중복됩니다.
ㄷ. 이러한 입지경쟁과정을 거치면서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중심지가 정육각형의 상권형태를 이루고 입지하는 것이 수송비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상적이라는 것입니다.
ㄹ. 중심지는 서비스 사각지대 발생 -> 과당경쟁의 심화 -> 경쟁의 최소화의 순으로 진행되면서 이상적인 정육각형의 형태를 나타낸다고 보았습니다.
ㅁ. 크리스탈러는 이러한 논리로 남부독일의 도시구조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중심지의 형성과정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였습니다.
4) 중심지 계층 :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재화와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며, 서로 다른재화와 서비스는 서로 다른 크기의 최소요구치와 도달번위를 가집니다.
① 고차중심지
ㄱ. 고차중심지는 이보다 차수가 낮은 중차중심지와 저차중심지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즉 고차중심지는 고차재와 저차재를 모두 취급합니다.
ㄴ. 고차중심지는 재화의 도달범위와 최소요구치가 가장 크며 중심지기능도 다양하므로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합니다.
ㄷ. 고차중심지는 상권의 범위가 넓고 중심지의 수가 적기 때문에 점포의 밀도가 낮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 고차중심지간의 거리가 멉니다.
② 저차중심지
ㄱ. 저차중심지에서는 저차재나 이와 관련된 개별적인 서비스만을 취급합니다.
ㄴ. 저차중심지는 재화의 도달범위와 최소요구치가 가장 작으며 중심지기능도 가장 작으므로 단순한 서비스만을 제공합니다.
ㄷ. 저차중심지는 상권의 범위가 작고 중심지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점포의 밀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에 따라 저차중심지간의 거리가 가깝습니다.
5) 중심지 계층구조
① 고차중심지는 중차중심지 저차중심지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저차재와 고차재를 모두 제공하는 고차중심지 배후지 안에는 저차재만 제공하는 저차중심지 배후지가 중첩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② 포섭의 원리란 고차중심지의 배후지 안에 차수가 낮은 중심지들간의 배후지와 그 해당 중심지가 어떻게 분할 포섭되는지에 대한 중심지 계층간의 공간 구조쳬계를 말합니다.
③ 중심지의 수는 저차중심지에서 고차중심지로 갈수록 피라미드형을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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